우리는 불과 몇 시간 전에 들었던 소식은 쉽게 잊어버리면서 어릴 적 읽었던 동화 속 이야기는 쉽게 기억해냅니다. 이는 ‘스토리’의 강력한 힘을 보여주는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시인데요.
마찬가지로, 소비자는 스토리가 없는 브랜드보다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를 쉽게 기억합니다. 그래서인지 성공한 브랜드들은 대부분 그들만의 스토리가 있고, 이를 통해 꾸준히 회자되고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 억지로 이야기를 쥐어짜야 하는 걸까요? 굳이 소설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브랜드가 가진 숨은 스토리를 찾아내고, 진실되게 표현만 해주면 되거든요.

숨겨진 브랜드 스토리 찾는 법
스토리는 사람뿐만 아니라 브랜드, 물건, 동식물 등 이 세상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지극히 평범한 인생을 살아온 직장인에게도 그 만의 이야기가 있고, 이제 막 시작한 초창기 스타트업에게도 우여곡절 끝에 회사를 설립한 이야기가 존재합니다.
잘 찾아보면 여러분의 브랜드에도 분명 꽤나 쓸만한 스토리가 있기 마련입니다. 아래에서 꼭꼭 숨은 보석 같은 브랜드 스토리를 찾아내는 간단한 방법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업 내부에서 브랜드 스토리 찾기
1) 브랜드 탄생에 대한 스토리
‘우주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자동차는 누가 발명했을까?’, ‘애플(Apple)이라는 브랜드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어린 시절, ‘엄마, 나는 어디서 어떻게 태어났어?’라고 물어본 적이 있죠? 이런 점을 보면 누구나 탄생 스토리에 관심을 보인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도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브랜드 가치, 충성도 높으면 높을수록 누가, 어떻게, 어디서 만들었는지 탄생 스토리를 궁금해하는 소비자가 많아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브랜드 탄생 비화에 대한 이야기는 가장 기본적인 스토리 구성이면서 동시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탄생에 관한 스토리는 브랜드 창조자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직원들의 정체성 확립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브랜드 역사, 발전에 대한 모든 자료를 수집, 숙지하기 – 설립자 또는 혹은 기업 초창기 멤버 인터뷰 – 브랜드 탄생 동기, 과정에 대한 상세한 인터뷰 – 브랜드를 탄생시킨 담당자에게 브랜드의 가치, 비전, 꿈, 열정에 대해 묻기 |
2) 직원에 관한 스토리
기업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직원’입니다. 직원들은 일상 속에서 브랜드 가치와 이야기를 내뿜고 있습니다. 말단 사원부터 임원진까지, 소속과 직위에 상관없이 누구에게서나 좋은 스토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가치를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직원 모집, 인터뷰하기 – 직원에게 브랜드의 좋았던, 나빴던 경험에 대해 질문하기 – 동료끼리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 했는지 묻기 – 브랜드에 대해 직원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 차별점 질문하기 |
3) 브랜드 성공과 위기에 관한 스토리
대부분의 브랜드에는 실패 경험에서 비롯된 ‘우여곡절’ 스토리가 있습니다. 실패를 딛고 일어난 극적인 이야기는 누구에게나 기억되기 쉬운데요. 그렇다고 꼭 실패를 극복한 사건들만 스토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브랜드에 문제점이 있다면 문제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진정한 브랜드 가치를 평가할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전략, 전술의 방향을 완전히 뒤바꾸는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이 과정을 스토리화 시킬 수 있습니다.
– 브랜드 발전 과정의 역사를 알고 있는 직원 인터뷰 – 브랜드 성장의 역사, 심각한 위기를 겪었던 경험에 대한 인터뷰 및 자료 확보 – 브랜드 방향을 바꾼 시기와 이유 찾기 – 브랜드가 가장 큰 성공을 거둔 때 찾기 – 브랜드와 관련되어 기업 내에서 회자되고 있는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지 물어보기 |

4) CEO에 대한 스토리
CEO는 브랜드에 있어 상징적인 인물입니다. 애플은 스티브 잡스라는 CEO를 통해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기도 했죠. CEO에 대한 스토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 CEO와 가까이에서 일하는 직원들을 인터뷰 – CEO와 관련하여 떠돌아다니는 이야기가 있다면 알아보고, 사실인지 확인하기 – 잘 알려진 CEO 특유 행동이나 습관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기 – CEO가 직접 관여한 중요 브랜드 성공 사례 찾기 – 브랜드 위기에서 CEO가 나서 해결한 사례가 있는지 찾기 |
5) 제품에 관한 스토리
제품은 브랜드 스토리의 풍부한 원천입니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숨겨진 스토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제품의 역사가 길다면 과거 스토리를 통해 현재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 어떻게 제품이 개발되었는지, 아이디어는 어떻게, 누구에서 나왔는지 찾기 – 현재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는지 – 제품 이름은 어떻게 짓게 되었는지 – 우리 제품이 경쟁 제품에 비해 어떤 특별한 점이 있는지 |
기업 외부에서 스토리 찾기
1) 소비자에 관한 스토리
브랜드 충성 고객이 많다면 소비자로부터 스토리를 뽑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소비자의 경험은 브랜드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브랜드의 차별성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 소비자와 직접 대화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 (ex.브랜드 스토리 공모전) – 충성 소비자와, 그렇지 않은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 경쟁 브랜드의 소비자는 우리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 소비자가 브랜드, 제품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하는 직접적인 사례 서칭 |
2) 오피니언 리더에 관한 스토리
기업 외부의 오피니언 리더로부터 스토리를 발굴해내는 것은 브랜드의 큰 신뢰성을 부여합니다. 기업이 스스로 이야기하는 것보다 오피니언 리더가 전해주는 스토리가 훨씬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 미리 브랜드 메시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한 후, 오피니언 리더들과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 – 제품이 속한 시장 영역에서 이슈를 만드는 사람들을 찾기 – 오피니언 리더가 우리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찾기 |
3) 협력 업체에 대한 스토리
협력 업체와 기업의 직원들과 함께 일하면서 겪은 개인적인 경험에서도 브랜드 스토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오랜기간 동안 탄탄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면 브랜드의 공유된 가치를 반영하는 스토리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 브랜드와 긍정적이고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는 제휴업체와의 인터뷰 진행 – 협력 관계의 특징 파악하기, 특징이 발현되고 있다면 브랜드 가치를 어떻게 반영하는지 – 브랜드와 협력 업체가 모두 자랑스러워할 만한 성공적인 프로젝트는 무엇이며, 누가 관여했는지 |

소비자에게 ‘공감’받는 이야기가 중요
위 과정을 통해 여러분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찾았다면 이제는 스토리를 드러내야 할 차례입니다. 이제부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스토리는 브랜드의 중심이 아닌, 소비자에게 공감을 받아야 합니다.
00그룹 00년 창립 이래 00여 년의 역사 속에서 식품, 화학, 의약바이오 사업까지 누구보다 탁월한 소재 과학 기술력으로 대한민국의 소재 산업을 선도해왔습니다. 이러한 00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마침내 뷰티 소재 과학으로의 진화를 시작합니다. |
모 뷰티 브랜드의 브랜드 스토리
구글에 ‘브랜드 스토리’를 검색해보면 정말 다양한 기업, 브랜드의 스토리를 볼 수 있는데요. 이름만 ‘브랜드 스토리’이지, 단순히 기업이 하고 싶은 말만 소개만 늘어 놓은 케이스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런 스토리는 소비자에게 철저히 외면당하기 십상입니다. 브랜드 스토리의 주인공은 언제나 소비자가 되어야 하며, 그래야 충분한 공감을 받게 됩니다.
옛날 어느 신혼부부가 있었는데 남편이 이웃 마을에서 볼 일을 보고 돌아오다가 길을 잃게 되었고, 배가고파 우연히 덜 익은 산딸기를 먹게 되었는데요. 다음 날 아침 소변을 보러 갔는데 소변 줄기가 너무 세서 요강이 뒤집어 지고 말았다고 합니다. |
누구나 다 아는 복분자와 요강 이야기
브랜드 스토리는 꼭 사실만 드러낼 필요는 없습니다. 성인이라면 누구나 알법한 ‘복분자와 요강’에 대한 이야기는 사실인지, 허구인지도 모르지만 사람들의 입에서 회자되는 재미난 스토리인데요. 복분자는 ‘뒤집힐 복(覆)’과 ‘동이 분(盆)’이 합쳐져 생긴 이름입니다. 마시면 정력이 좋아져 요강이 뒤집어질 만큼 오줌 줄기가 강해진다는 약술을 뜻하죠.
그런데 복분자 술을 마시고 실제로 요강을 뒤엎을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다들 거짓말인줄 알면서도 ‘복분자를 마시면 요강이 넘어간다’ 하며 즐겁게 술을 마시죠. 다소 과장된 이야기더라도 재미있거나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으면 긍정적인 브랜드 스토리가 됩니다.
✔️브랜드 스토리가 소비자에게 유용한가
✔️브랜드 스토리로 어떤 감성을 전달할 것인가
✔️스토리에 신뢰도, 진실성이 담겨있는가
✔️사람들이 쉽게 기억하고 공유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한가
브랜드 스토리는 소비자에게 혜택을 넘어 공감과 꿈을 심어주고, 소비자는 자신의 꿈과 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브랜드(스토리)를 구매합니다. 결과적으로 브랜드 스토리는 소비자가 스스로 자발적으로 말하는 스토리가 되어야 합니다. 공감받는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보고 싶다면 위 내용을 참고해서 스토리라인을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든 브랜드에는 각자의 스토리가 있습니다. 이제 숨겨진 스토리를 찾았다면, 발견한 브랜드 스토리로 소비자와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완성된 하나의 브랜드 스토리를 중심으로 꾸준히 커뮤니케이션을 해나간다면 언젠간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