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 예산 부족할 때 꺼내 읽는 글
저는 마케팅 예산 문제가 단순한 숫자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마음, 접근 방식 차원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바꿔 말하면 부족한 마케팅 예산은 태도와 접근 방식을 조금만 달리 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차분하게 풀어서 설명드릴게요.
Thoughts and experiences
저는 마케팅 예산 문제가 단순한 숫자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마음, 접근 방식 차원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바꿔 말하면 부족한 마케팅 예산은 태도와 접근 방식을 조금만 달리 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차분하게 풀어서 설명드릴게요.
이 프로젝트에서는 단기적 노출량 증가를 넘어 진중한 브랜드 메시지 확립을, 무차별적인 광고보다 의미 있는 관계 형성을 우선했습니다. 그 결과 광고비는 줄이면서도 매출은 크게 늘리는,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죠.
SEO나 AEO 작업을 하다 보면 자칫 알고리즘을 속이는 기술에 매몰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 말을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결국 검색을 하는 것도 사람이고, AI에게 질문하는 것도 사람이라는 점. 그 사람들이 정말 무엇을 궁금해 하는지..
이 글은 브랜코스가 실제로 진행한 마케팅 전략 컨설팅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고객사와의 비밀유지협약에 따라 기업명과 일부 세부사항은 각색했지만, ‘3주간의 마케팅 전략 컨설팅’ 진행 과정과 핵심 인사이트는 사실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아직 이미지 자체를 완벽히 해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파일명, ALT 태그, 주변 텍스트 등을 단서로 이미지를 이해하죠. 즉, 파일명은 검색엔진에게 ‘이 이미지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중요한 힌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클래리티 는 ‘사용자 행동 분석 도구’입니다. 세션 리플레이와 히트맵을 통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브랜코스가 간단히 소개해 드릴게요.
마케팅 대행을 맡겼는데, 성과도 곧잘 낼 것 같은데, 퀄리티가 떨어지거나 괜히 브랜드 이미지가 실추되진 않을까? 그렇다면 아래 체크리스트를 들고 미팅에 들어가세요. 수준 낮은 마케팅 대행사를 미연에 거를 수 있는 핵심을 정리해 드립니다.
올바른 블로그 운영이 실제 어떤 과정으로 어떻게 성과를 내게 되는지 브랜코스의 실제 프로젝트 사례를 토대로 정리해 드립니다. 내용이 길어 이해하기 쉽도록 시간 순으로 정리했습니다. 시간없으신 분들은 중제목, 소제목 단위로 핵심만 훑어보세요.
이 글은 글쓰기의 정론을 풀어 설명한 글에 가깝습니다. 진중한 태도로 글을 정말 잘 쓰고 싶다면 이 글을 정독하세요. 글을 잘쓰는 방법은 이것 밖에 없습니다. 요약하자면 경험이 생각이 되고, 생각이 말이 되고 말이 곧 글이 된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