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과 경험을 기록합니다

Thoughts and experiences

마케팅 일반

고객지향적 태도가 오히려 마케팅을 망치고 있다?

생각해보면 우리나라 브랜드들, 특히 스타트업들은 유독 고객의 반응에 민감합니다. 고객에게 끊임없이 묻고 또 묻습니다. 무엇을 원하시나요? 어떤 기능이 필요하신가요? 가격은 얼마가 적당할까요? 시장 조사와 고객 인터뷰 결과에 따라 방향을 수시로 바꾸기도 합니다.

경영 일반

브랜코스가 책임 단위로 일하는 이유

제가 강조하는 ‘책임’ 단위로 일한다는 건 간단히 말해, “내가 맡은 일의 처음부터 끝까지, 그 결과에 대해 온전히 책임진다”는 뜻입니다.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 사이에 몸을 묶어두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목표와 기대 결과를 설정하고..

마케팅 일반

B2B 마케팅 루트는 이렇게 뚫습니다. (실제 사례)

A사는 전형적인 B2B 마케팅, 영업 구조로 움직이는 기업이었습니다. 자금부터 경영진단, 자문, 세무/회계, 노무 등 전문 분야와의 협업 등 경영 전반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DB 구매와 텔레마케팅 방식으로 영업하고 있었죠. 시장이 포화되고 경쟁이 치열..

마케팅 일반

마케팅 채널 종류? 심플하게 이해하기

마케팅 채널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 스스로가 ‘통제할 수 있는 채널'(Onwed, Shared media)이고,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만들고 운영하는 ‘통제할 수 없는 채널'(Paid, Earned media) 입니다.

aesop-marketing-case
마케팅 일반

이솝에게 배우는 브랜드 마케팅 정공법

이솝 매장들은 놀랍게도 전 세계 400여 개 매장이 모두 다른 모습을 지녔습니다. 서울 서촌 매장은 한국 전통 가옥의 차면시설인 ‘파라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고, 싱가포르 매장은 페라나칸 문화를 담았습니다.

마케팅 일반

마케팅 예산 부족할 때 꺼내 읽는 글

저는 마케팅 예산 문제가 단순한 숫자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마음, 접근 방식 차원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바꿔 말하면 부족한 마케팅 예산은 태도와 접근 방식을 조금만 달리 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차분하게 풀어서 설명드릴게요.

마케팅 일반

기획자가 광고하면 벌어지는 일 (사례)

이 프로젝트에서는 단기적 노출량 증가를 넘어 진중한 브랜드 메시지 확립을, 무차별적인 광고보다 의미 있는 관계 형성을 우선했습니다. 그 결과 광고비는 줄이면서도 매출은 크게 늘리는,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죠.

브랜코스

SEO, AEO 컨설팅과 실행 과정.. 실제 효과는?

SEO나 AEO 작업을 하다 보면 자칫 알고리즘을 속이는 기술에 매몰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 말을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결국 검색을 하는 것도 사람이고, AI에게 질문하는 것도 사람이라는 점. 그 사람들이 정말 무엇을 궁금해 하는지..

브랜코스

마케팅 전략 컨설팅이란? 성공 사례로 이해하기

이 글은 브랜코스가 실제로 진행한 마케팅 전략 컨설팅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고객사와의 비밀유지협약에 따라 기업명과 일부 세부사항은 각색했지만, ‘3주간의 마케팅 전략 컨설팅’ 진행 과정과 핵심 인사이트는 사실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