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 가 있는 브랜드와 그렇지 않은 브랜드의 인지 효과. 사소해 보이지만, 차이는 상당합니다. 불과 몇 시간 전에 들었던 소식은 쉽게 잊어버리면서 어릴 적 읽었던 동화 속 이야기는 쉽게 기억해 내는 것과 같은 이치. 이는 ‘스토리’의 강력한 힘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시죠.
소비자는 스토리가 없는 브랜드보다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를 쉽게 기억합니다. 그래서인지 성공한 브랜드들은 대부분 그들만의 스토리가 있고, 이를 통해 꾸준히 회자되고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 억지로 이야기를 쥐어짜야 하는 걸까요? 굳이 소설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브랜드가 가진 숨은 스토리를 찾아내고, 진실되게 표현만 해주면 되거든요.
숨겨진 브랜드 스토리 찾는 법
스토리는 사람뿐만 아니라 브랜드, 물건, 동식물 등 이 세상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지극히 평범한 인생을 살아온 직장인에게도 그 만의 이야기가 있고, 이제 막 시작한 초창기 스타트업에게도 우여곡절 끝에 회사를 설립한 이야기가 존재합니다.
잘 찾아보면 여러분의 브랜드에도 분명 꽤나 쓸만한 스토리가 있기 마련입니다. 아래에서 꼭꼭 숨은 보석 같은 브랜드 스토리를 찾아내는 간단한 방법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업 내부’에서 브랜드 스토리 찾기
1. 브랜드 탄생에 대한 스토리
‘우주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자동차는 누가 발명했을까?’, ‘애플(Apple)이라는 브랜드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어린 시절, ‘엄마, 나는 어디서 어떻게 태어났어?’라고 물어본 적이 있죠? 이런 점을 보면 누구나 탄생 스토리에 관심을 보인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도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브랜드 가치, 충성도 높으면 높을수록 누가, 어떻게, 어디서 만들었는지 탄생 스토리를 궁금해하는 소비자가 많아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브랜드 탄생 비화에 대한 이야기는 가장 기본적인 스토리 구성이면서 동시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탄생에 관한 스토리는 브랜드 창조자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직원들의 정체성 확립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시)
– 브랜드 역사, 발전에 대한 모든 자료를 수집, 숙지하기
– 설립자 또는 혹은 기업 초창기 멤버 인터뷰
– 브랜드 탄생 동기, 과정에 대한 상세한 인터뷰
– 브랜드를 탄생시킨 담당자에게 브랜드의 가치, 비전, 꿈, 열정에 대해 묻기
2. 직원에 관한 스토리
기업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직원’입니다. 직원들은 일상 속에서 브랜드 가치와 이야기를 내뿜고 있습니다. 말단 사원부터 임원진까지, 소속과 직위에 상관없이 누구에게서나 좋은 스토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시)
– 브랜드 가치를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직원 모집, 인터뷰하기
– 직원에게 브랜드의 좋았던, 나빴던 경험에 대해 질문하기
– 동료끼리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 했는지 묻기
– 브랜드에 대해 직원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 차별점 질문하기
3. 브랜드 성공과 위기에 관한 스토리
대부분의 브랜드에는 실패 경험에서 비롯된 ‘우여곡절’ 스토리가 있습니다. 실패를 딛고 일어난 극적인 이야기는 누구에게나 기억되기 쉬운데요. 그렇다고 꼭 실패를 극복한 사건들만 스토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브랜드에 문제점이 있다면 문제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진정한 브랜드 가치를 평가할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전략, 전술의 방향을 완전히 뒤바꾸는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이 과정을 스토리화 시킬 수 있습니다.
(예시)
– 브랜드 발전 과정의 역사를 알고 있는 직원 인터뷰
– 브랜드 성장의 역사, 심각한 위기를 겪었던 경험에 대한 인터뷰 및 자료 확보
– 브랜드 방향을 바꾼 시기와 이유 찾기
– 브랜드가 가장 큰 성공을 거둔 때 찾기
– 브랜드와 관련되어 기업 내에서 회자되고 있는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지 물어보기
4. CEO에 대한 스토리
CEO는 브랜드에 있어 상징적인 인물입니다. 애플은 스티브 잡스라는 CEO를 통해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기도 했죠. CEO에 대한 스토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예시)
– CEO와 가까이에서 일하는 직원들을 인터뷰
– CEO와 관련하여 떠돌아다니는 이야기가 있다면 알아보고, 사실인지 확인하기
– 잘 알려진 CEO 특유 행동이나 습관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기
– CEO가 직접 관여한 중요 브랜드 성공 사례 찾기
– 브랜드 위기에서 CEO가 나서 해결한 사례가 있는지 찾기
5) 제품에 관한 스토리
제품은 브랜드 스토리의 풍부한 원천입니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숨겨진 스토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제품의 역사가 길다면 과거 스토리를 통해 현재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예시)
– 어떻게 제품이 개발되었는지, 아이디어는 어떻게, 누구에서 나왔는지 찾기
– 현재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는지
– 제품 이름은 어떻게 짓게 되었는지
– 우리 제품이 경쟁 제품에 비해 어떤 특별한 점이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