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브랜드 스토리 발굴 가이드 1부 (예시 포함)

브랜드 스토리 가 있는 브랜드와 그렇지 않은 브랜드의 인지 효과. 사소해 보이지만, 차이는 상당합니다. 불과 몇 시간 전에 들었던 소식은 쉽게 잊어버리면서 어릴 적 읽었던 동화 속 이야기는 쉽게 기억해 내는 것과 같은 이치. 이는 ‘스토리’의 강력한 힘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시죠.

소비자는 스토리가 없는 브랜드보다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를 쉽게 기억합니다. 그래서인지 성공한 브랜드들은 대부분 그들만의 스토리가 있고, 이를 통해 꾸준히 회자되고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 억지로 이야기를 쥐어짜야 하는 걸까요? 굳이 소설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브랜드가 가진 숨은 스토리를 찾아내고, 진실되게 표현만 해주면 되거든요.

브랜드-스토리-예시-작성-방법-쓰는법-찾는법-발굴-브랜코스

스토리는 사람뿐만 아니라 브랜드, 물건, 동식물 등 이 세상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지극히 평범한 인생을 살아온 직장인에게도 그 만의 이야기가 있고, 이제 막 시작한 초창기 스타트업에게도 우여곡절 끝에 회사를 설립한 이야기가 존재합니다.

잘 찾아보면 여러분의 브랜드에도 분명 꽤나 쓸만한 스토리가 있기 마련입니다. 아래에서 꼭꼭 숨은 보석 같은 브랜드 스토리를 찾아내는 간단한 방법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브랜드 탄생에 대한 스토리

‘우주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자동차는 누가 발명했을까?’, ‘애플(Apple)이라는 브랜드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어린 시절, ‘엄마, 나는 어디서 어떻게 태어났어?’라고 물어본 적이 있죠? 이런 점을 보면 누구나 탄생 스토리에 관심을 보인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도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브랜드 가치, 충성도 높으면 높을수록 누가, 어떻게, 어디서 만들었는지 탄생 스토리를 궁금해하는 소비자가 많아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브랜드 탄생 비화에 대한 이야기는 가장 기본적인 스토리 구성이면서 동시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탄생에 관한 스토리는 브랜드 창조자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직원들의 정체성 확립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브랜드-스토리-예시-작성-방법-쓰는법-찾는법-발굴-브랜코스

2. 직원에 관한 스토리

기업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직원’입니다. 직원들은 일상 속에서 브랜드 가치와 이야기를 내뿜고 있습니다. 말단 사원부터 임원진까지, 소속과 직위에 상관없이 누구에게서나 좋은 스토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성공과 위기에 관한 스토리

대부분의 브랜드에는 실패 경험에서 비롯된 ‘우여곡절’ 스토리가 있습니다. 실패를 딛고 일어난 극적인 이야기는 누구에게나 기억되기 쉬운데요. 그렇다고 꼭 실패를 극복한 사건들만 스토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브랜드에 문제점이 있다면 문제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진정한 브랜드 가치를 평가할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전략, 전술의 방향을 완전히 뒤바꾸는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이 과정을 스토리화 시킬 수 있습니다.

브랜드-스토리-예시-작성-방법-쓰는법-찾는법-발굴-브랜코스

4. CEO에 대한 스토리

CEO는 브랜드에 있어 상징적인 인물입니다. 애플은 스티브 잡스라는 CEO를 통해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기도 했죠. CEO에 대한 스토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5) 제품에 관한 스토리

제품은 브랜드 스토리의 풍부한 원천입니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숨겨진 스토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제품의 역사가 길다면 과거 스토리를 통해 현재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2편 ‘기업 외부에서 찾는 방법’ 이어서 보기 >

브랜드 마케팅 프로젝트 문의하기 >

브랜키트-심볼_2

컴팩트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

브랜키드(BranKit)

브랜드 메시지 개발부터 로고 디자인, 명함 제작, 미디어&콘텐츠 실무까지

작지만 결코 작지 않은 보통 브랜드를 위한 컴팩트 브랜딩 솔루션, ‘브랜키트’ 출시

브랜코스_심벌(오렌지)_1000

브랜코스(BRANCOS)

브랜코스는 2015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중소기업, 스타트업 환경에 맞는

다양한 브랜드&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랜키트-심볼_2

컴팩트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

브랜키드(BranKit) 런칭

브랜드 메시지 개발부터 로고 디자인,
명함 제작, 미디어&콘텐츠 실무까지

작지만 결코 작지 않은 보통 브랜드를 위한
컴팩트 솔루션, ‘브랜키트’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