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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와 HTTP의 차이 4가지

HTTP 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웹 서버에 저장된 내용과 유저의 브라우저를 일반 텍스트로 연결해 주는 기본 통신 기술입니다. HTTPS 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의 약자로 일반 텍스트에 암호를 걸어 안전하게 연결해 주는 업그레이드된 통신 기술이죠.

(SSL 인증서(보안 소켓 계층) 사용)

언뜻 보기에는 단순히 ‘안전’ 측면에서만 차이가 나는 듯 보이는 둘. 하지만 마케팅 과정과 결과 측면에서도 둘의 차이는 극명히 갈리는데요. 우리가 언제나, 반드시, 예외없이 HTTPS 세팅을 강조하는 이유를 마케팅 측면에서 설명드릴게요.

이 글은 브랜코스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https를 강조하는 이유

1. 보안 Security.

우선 이걸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http는 서버와 웹브라우저 간의 통신 사이에 권한이 없는 사람이 데이터를 가로챌 수 있습니다. https는 암호화가 되어 있기에 불가능하고요. 운영 안정성 측면에서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https를 강조하는 이유

2. 검색엔진최적화 SEO.

네이버와 구글,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들은 http 웹사이트들의 신뢰성을 낮게 평가합니다. 당연히 https 웹사이트보다 순위가 낮게 지정되죠. 콘텐츠 활동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검색 상위에 오르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https를 강조하는 이유

3. 속도 Speed.

https 웹사이트는 로드 속도가 훨씬 더 빠릅니다. 빠른 속도는 사람에게도, 사이트 품질을 평가하는 로봇에게도 좋은 인상과 영향을 끼치죠. 미디어 성장의 숨은 공신, ‘이탈율’과 ‘체류시간’ 데이터가 좋아지는 건 자연스러운 결과.

⚠️ https는 http보다 평균적으로 300% 이상 빠릅니다.

우리가 그렇게 https를 강조하는 이유

4. 분석 Analysis.

http 웹사이트는 구글 애널리틱스상에서 추천 트래픽 소스 경로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경로 제공 X) 데이터가 없으면 마케팅 성과 분석이 불가능하고, 분석이 안되면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게 되죠. 마치 눈을 가리고 마라톤 대회에 나가는 것과 마찬가지.

HTTPS, 덧붙이자면

인스타에서 주로 활용하는 몇몇 밀티링크 서비스에서도 ‘http’ 링크는 유효하지 않은 링크로 간주합니다. 링크 넣기 자체가 되지 않거나, 심한 경우 계정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물론,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전문 에이젼시에서 알아서 핸들링해 줄 문제입니다. 하지만, 그 원리를 이해하는 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내가 운영하는 브랜드의, 그 브랜드 홍보의 최전선에 있는 Owned media의 성장을 담보하는 건 오로지 나(또는 우리)밖에 없으니까요.

행여 의견을 덧붙이고 싶은 개발자나 마케터가 있다면 언제든 의견 남겨주세요. 저희가 늘 신규 프로젝트의 미디어를 셋업 할 때 고객(사)에게 안내해 드리는 포인트입니다. 이런 건 더 잘 알고 깊게 이해할수록 서로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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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브랜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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