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과 경험을 기록합니다

Thoughts and experiences

마케팅 일반

마케팅에도 ‘거리두기’가 필요해

화가가 작품을 완성합니다. 몇 걸음 뒤로 물러나요. 지긋이 바라봅니다. 가까이서는 보이지 않던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 부족한 부분들이 거리를 두고 나서야 비로소 선명하게 드러나죠. 마케팅도 똑같습니다.

콘텐츠-중요성-미케팅-필요성-브랜코스4
마케팅 일반

에이 참. 그래서 콘텐츠가 중요하다니까?

여러분이 그토록 애타게 바라보는 숫자들, 그러니까 ‘팔로워, 조회수, 트래픽’ 같은 지표들은 그냥 결과일 뿐입니다. 우리는 그 결과를 만드는 원인, 과정을 봐야 해요. 그게 바로 ‘콘텐츠’입니다. 공감하신다면 아래를 차분히 읽어보세요.

브랜드 교양

늪에 빠진 더본코리아가 놓치고 있는 ‘이것’

더본코리아의 이어지는 해명에도 불구하고 사태는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지는 모양샙니다. 해명은 빨라졌는데 신뢰 회복은 더뎌졌습니다. 사과는 거듭됐는데 관계는 더 멀어져 갑니다. 어느 전문가의 말처럼 “새로움이 반복되면 평범함이 되고, 감성적 사과가..

마케팅전략-광고-차이-중소기업-스타트업-중요성-브랜코스3
마케팅 일반

그냥 광고 vs 전략적 마케팅의 차이

사실 ‘마케팅 전략’만 바꿔도 정말 많은 것들이 달라집니다. 같은 예산으로도 더 나은 결과를 낼 수 있고, 무엇보다 브랜드가 나아갈 방향이 명확해지죠. 그래서 더 많은 분들이 이런 변화를 경험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마케팅 일반

고객지향적 태도가 오히려 마케팅을 망치고 있다?

생각해보면 우리나라 브랜드들, 특히 스타트업들은 유독 고객의 반응에 민감합니다. 고객에게 끊임없이 묻고 또 묻습니다. 무엇을 원하시나요? 어떤 기능이 필요하신가요? 가격은 얼마가 적당할까요? 시장 조사와 고객 인터뷰 결과에 따라 방향을 수시로 바꾸기도 합니다.

경영 일반

브랜코스가 책임 단위로 일하는 이유

제가 강조하는 ‘책임’ 단위로 일한다는 건 간단히 말해, “내가 맡은 일의 처음부터 끝까지, 그 결과에 대해 온전히 책임진다”는 뜻입니다.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 사이에 몸을 묶어두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목표와 기대 결과를 설정하고..

마케팅 일반

B2B 마케팅 루트는 이렇게 뚫습니다. (실제 사례)

A사는 전형적인 B2B 마케팅, 영업 구조로 움직이는 기업이었습니다. 자금부터 경영진단, 자문, 세무/회계, 노무 등 전문 분야와의 협업 등 경영 전반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DB 구매와 텔레마케팅 방식으로 영업하고 있었죠. 시장이 포화되고 경쟁이 치열..

마케팅 일반

마케팅 채널 종류? 심플하게 이해하기

마케팅 채널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 스스로가 ‘통제할 수 있는 채널'(Onwed, Shared media)이고,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만들고 운영하는 ‘통제할 수 없는 채널'(Paid, Earned media) 입니다.

aesop-marketing-case
마케팅 일반

이솝에게 배우는 브랜드 마케팅 정공법

이솝 매장들은 놀랍게도 전 세계 400여 개 매장이 모두 다른 모습을 지녔습니다. 서울 서촌 매장은 한국 전통 가옥의 차면시설인 ‘파라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고, 싱가포르 매장은 페라나칸 문화를 담았습니다.

마지막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