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과 경험을 기록합니다

Thoughts and experiences

AI시대-콘텐츠마케팅-전략-방법-방안-브랜드-마케팅-브랜코스6
마케팅 일반

생성형 AI 시대,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기본 5가지

생성형 AI 시대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변화된 관점에 따라 재편되어야 합니다. 브랜코스가 그 기준을 5가지로 정리해봤습니다. AI의 등장으로 콘텐츠 마케팅에 혼선을 겪고 있던 스타트업, 중소기업 경영자와 실무자님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경영 일반

마케터가 소설을 읽어야 하는 이유

정보는 ‘팁’을 주지만, 소설은 ‘직관’을 줍니다. 그러니까 마케터라면, 경영자라면 꼭 소설을 읽어야 해요. 오늘, 한 권의 소설을 집어 드시길.
 그 작은 실천 하나가 당신에게 새로운 날개를 달아 줄 거예요.

마케팅 일반

SEO와 AEO의 차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

분명 구글에서는 1페이지에 노출되는 자사 콘텐츠가 퍼플렉시티에서는 아예 언급조차 되지 않습니다. 놀라운 건, 오히려 이름 모를 개인 블로거의 글이 AI의 답변에 인용되고 있었다는 사실. 이런 경험..

마케팅 일반

명품 브랜드 마케팅 전략, 패턴 6가지

명품의 가치를 가르는 척도는 무엇일까요? 장인정신? 오랜 시간? 차별화된 소재? 알기만 하면 나도 명품 브랜드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우선 명품 브랜드들이 지닌 특성, 패턴부터 살펴보시죠.

마케팅 일반

챗GPT, 퍼플렉시티가 인용하는 AEO 원리

결국 AI 시대의 브랜드 콘텐츠는 ‘말하는’ 콘텐츠에서 ‘참조되는’ 콘텐츠로 진화해야 합니다. 단순히 우리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특정 주제나 문제에 대한 유용한 관점과 지식을 제공하는 참조점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브랜딩-관념-개념-연결
브랜드 일반

브랜딩이란, 관념으로 개념을 만드는 일

딸 아이가 크면서 대화 깊이도 남달라졌습니다. 얼마 전에는 학교에서 새로 알게 된 사실을 얘기해줬는데요. 역사랑 철학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약간의 꼰대력을 발산하며 반론을 펼치고 ‘개념’과 ‘관념’에 대해서 설명해 주었습니다.

인간관계론-마케팅-공부-브랜딩-공부
브랜드 일반

2025년, 다시 펼쳐야 할 책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을 다시 펼쳤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사람’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요즘 사람 공부에 많은 시간을 씁니다. 사람 공부가 바로 마케팅 공부, 브랜딩 공부니까요. 방점은 ‘관계’ 맺기입니다.

실패-도전-성공-시작
경영 일반

실패가 두려워 시작을 망설이는 당신에게

실패 가 두려워서 시작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말이 있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사실 그냥 좋은 말이 아닙니다. 기시미 이치로의 책 제목이에요.

바른-교육-경영-정치-공통점
경영 일반

올바른 경영과 교육, 정치의 공통점

불현듯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표가 직원들을 대하는 바른 자세란 결국 부모가 자녀를 바르게 교육하고 양육하는 것과 같지 않을까. 균형 잡힌 제도를 통해 모두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것과도 같습니다.

마지막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