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과 경험을 기록합니다

Thoughts and experiences

생성형AI-그리고-인간의차이-자율성
브랜드 일반

생성형 AI와 인간의 결정적 차이

AI와 인간의 차이가 어디서 크게 난다고 생각하세요? 저는 ‘자율성’에 큰 차이가 난다고 봅니다.누군가가 어떤 명령을 내려야만 AI는 그것에 반응하고, 그 결과를 내놓는 ‘객체’일 뿐이죠.

나이키-슬로건-저스트두잇-의미-뜻-철학-생각-행동-실천-중요성4
브랜드 일반

나이키 슬로건에 숨겨진 철학적 진리

경영자들은 늘 이런 생각을 달고 삽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매출을 높일 수 있을까. 혹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

marketing-is-understand-human
마케팅 일반

마케팅이란, 결국 ‘사람’을 이해하는 일.

고객이 누구인지를 정하는 일(고객 특정)은 마케팅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입니다.요즘 사람들은 단순히 숫자로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이-책출간을-반복하는-이유는
브랜드 일반

기업들이 자꾸 책을 내는 이유 (토스부터 유한락스까지)

보통 회사가 마켓이라는 큰 무대에 서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마케팅 예산은 제한적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길은 멀게만 느껴집니다. 그럼에도 브랜드가 자신만의 목소리를 찾고, 고객과 깊은 관계를 맺는 일은 필연적.

ways_to_increase_conversion_rate
마케팅 일반

광고 전환율 따질 때 같이 따져야 할 ‘이것’

고객사와의 주간 정기 회의가 있었던 하루였습니다. 광고, 특히 ‘메타’ 광고에 대한 피 튀기는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몇 차례의 조정과 시도를 통해 어느 정도의 리드량는 확보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리드의 실효성이 아쉽습니다.

브랜드 일반

브랜드 신뢰에 대한 개인적인 소견

진정한 의미의 성장을 원한다면 우리는 ‘관심 경제’에서 ‘신뢰 경제’로의 전환을 고민해야 합니다.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 잡은 신뢰야말로 그 어떤 광고보다 강력한 브랜드의 자산으로 쌓여 우리의 삶을 더 나은 곳으로 데려다 줍니다.

마지막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