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마케팅 차이 (실무 적용 가이드)

광고와 마케팅 차이. 이 두 단어를 구분해 이해하고 사용하면 지금보다 더 많은 기회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성과 역시 더욱 높일 수 있고요. 그래서 짧게나마 정리해드립니다. ‘광고와 마케팅의 차이’. 사소하지만, 이 둘의..
텍스트 콘텐츠가 인기없는 진짜 이유

얼마 전까지만 해도 ‘텍스트 콘텐츠 의 시대는 막을 내렸다.’는 분위기가 팽배했습니다. 비주얼 콘텐츠가 아니면 승부를 볼 수 없다는 회의적인 목소리도 상당했죠.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이미지와 영상을 기반으로 대중의 사랑을 한 몸에..
구어체 엄청 잘 쓰는 방법 5가지 (ft. 문어체, 예시)

구어체는 말하듯 쓴 글을 말합니다. 문어체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던 글, 비교적 정제된 ‘문장’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운데요. 최근 들어 편안한 어투의 이 구어체를 기반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뉴스레터 제공하는..
마케팅 예산 늘려도 매출이 늘지 않는 이유

이유는 다양합니다. 원인은 보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자체에 스며있는 경우가 많죠. 전략이나 기획, 카피라이팅, 매체의 선택 등. 오늘은 그런 식상한 얘긴 배제합니다. 마케터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부에서 찾을 수 있는 이유 몇가지를 정리해드립니다.
고객 세분화, 그래서 왜 중요한거죠? (예시, 사례)

‘고객(오디언스)은 되도록 좁힐 수록 좋다.’는 말은 마케팅의 정설입니다. 그런데 막상 고객을 어떻게 좁혀야 하는지, 또 좁혔을 때 어떤 점이 좋은 건지 모호한 것도 사실인데요. 얼마 전 저희가 겪었던 실무 사례에서 작은 해답을 찾아 보세요.
보도자료 예쁘게 쓰는 14가지 방법

보도자료는 일반인들이 범접하기에 어려운 굉장히 공적인 문서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진 않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갖고 연습하면 누구나 잘 쓸 수 있습니다. 별도의 PR담당 부서가 없는 고독한 마케팅 담당자라면, 선택 아닌 필수로 보도자료를 작성해야 할 순간이 다가오는데, 그럴 때 참고하세요.
콘텐츠 마케팅, 매출에 도움되나요?

콘텐츠 마케팅. ‘바로 성과도 안나오는데 굳이 왜 해야 하는가? 광고 돌리면 금방 매출 나오는데.’ 이 원색적인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정리했습니다. 단순한 논리가 아니라, 십수년의 경험으로 콘텐츠 마케팅의 인사이트를 전달합니다.
가격 경쟁, 반드시 이기는 유일한 방법

단편적인 결론은 2가지로 요약됩니다. ①먼저 가격을 비슷한 수준으로 내리는 일. 이건 남는 게 없습니다. 몇 개를 팔아야 이윤이 날 지 계산이 되지 않네요. ②그러면 그냥 우리 계산대로 제값을 받으면 됩니다. 헌데 고객에게 외면받을까 두려움부터 앞섭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오베이 브랜드의 성공 키워드 3가지

모든 브랜드가 그렇지만, 성공 배경에는 보이지 않는 원인이 숨어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요. 스트릿 감성이 진하게 느껴지는 ‘오베이(OBEY)’ 역시 같은 결을 나타냅니다. 오베이의 성공 요인을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