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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스토리 발굴 가이드 2부 (예시 포함)

이 글의 순서

브랜드 스토리 발굴 가이드 1부(기업 내부에서 찾기)에 이어 기업 ‘외부’에서 브랜드 스토리를 찾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골자는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요. 고객과 오피니언 리더, 협력 업체가 그 주인공입니다. 이어서 브랜드 스토리에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공감’ 요소에 대해 이야기해 드립니다.

브랜드-스토리-쓰는-작성-예시-사례-방법-발굴

1. 고객에 관한 스토리

브랜드 충성 고객이 많다면 고객로부터 스토리를 뽑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고객의 경험은 브랜드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브랜드의 차별성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2. 오피니언 리더에 관한 스토리

기업 외부의 오피니언 리더로부터 스토리를 발굴해내는 것은 브랜드의 큰 신뢰성을 부여합니다. 기업이 스스로 이야기하는 것보다 오피니언 리더가 전해주는 스토리가 훨씬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브랜드-스토리-쓰는-작성-예시-사례-방법-발굴-고객

3. 협력 업체에 대한 스토리

협력 업체와 기업의 직원들과 함께 일하면서 겪은 개인적인 경험에서도 브랜드 스토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오랜기간 동안 탄탄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면 브랜드의 공유된 가치를 반영하는 스토리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위 과정을 통해 여러분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찾았다면 이제는 스토리를 드러내야 할 차례입니다. 이제부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스토리는 브랜드의 중심이 아닌, 고객에게 공감을 받아야 합니다.

구글에 ‘브랜드 스토리’를 검색해보면 정말 다양한 기업, 브랜드의 스토리를 볼 수 있는데요. 이름만 ‘브랜드 스토리’이지, 단순히 기업이 하고 싶은 말만 소개만 늘어 놓은 케이스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런 스토리는 고객에게 철저히 외면당하기 십상입니다. 브랜드 스토리의 주인공은 언제나 고객이 되어야 하며, 그래야 충분한 공감을 받게 됩니다.

브랜드 스토리는 꼭 사실만 드러낼 필요는 없습니다. 성인이라면 누구나 알법한 ‘복분자와 요강’에 대한 이야기는 사실인지, 허구인지도 모르지만 사람들의 입에서 회자되는 재미난 스토리인데요. 복분자는 ‘뒤집힐 복(覆)’과 ‘동이 분(盆)’이 합쳐져 생긴 이름입니다. 마시면 정력이 좋아져 요강이 뒤집어질 만큼 오줌 줄기가 강해진다는 약술을 뜻하죠.

참고 : ‘요강 뒤집어진다’는 ‘복분자’ 혈압조절에도 특효

그런데 복분자 술을 마시고 실제로 요강을 뒤엎을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다들 거짓말인줄 알면서도 ‘복분자를 마시면 요강이 넘어간다’ 하며 즐겁게 술을 마시죠. 다소 과장된 이야기더라도 재미있거나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으면 긍정적인 브랜드 스토리가 됩니다.

브랜드-스토리-쓰는-작성-예시-사례-방법-발굴

✔️브랜드 스토리가 고객에게 유용한가

✔️브랜드 스토리로 어떤 감성을 전달할 것인가

✔️스토리에 신뢰도, 진실성이 담겨있는가

✔️사람들이 쉽게 기억하고 공유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한가

브랜드 스토리는 고객에게 혜택을 넘어 공감과 꿈을 심어주고, 고객은 자신의 꿈과 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브랜드(스토리)를 구매합니다. 결과적으로 브랜드 스토리는 고객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말하는 스토리가 되어야 합니다. 공감받는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보고 싶다면 위 내용을 참고해서 스토리라인을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든 브랜드에는 각자의 스토리가 있습니다. 이제 숨겨진 스토리를 찾았다면, 발견한 브랜드 스토리로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완성된 하나의 브랜드 스토리를 중심으로 꾸준히 커뮤니케이션을 해나간다면 언젠간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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