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LMs.txt 란? 뜻과 의미, 예시로 쉽게 이해하기

이 글의 순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ChatGPT, Claude, Perplexity 같은 AI 도구에 직접 질문을 던집니다. 업계 사람만 만나면 요즘 뭐 좀 새로운 툴 없냐고 묻거나, 이거 괜찮더라는 후일담(?)들이 주를 이루죠.

마케터들은 이런 변화를 일찍이 감지하고, 너도 나도 AI 도구에 본인들의 브랜드를 등장시키고자 온 노력을 집중하는 중인데요. 그 중에서 중요한 개념 하나가 바로 LLMs.txt라는 개념입니다. 오늘 브랜코스가 이 LLMs.txt 가 뭔지, 기존의 robot.txt와는 뭐가 다른지, 어떻게 만드는지까지 LLMs.txt의 모든 것을 정리해 드립니다.

브랜코스가 알려주는 LLMs.txt의 모든 것, 시작.

LLMs.txt란 무엇인가요?

LLMs.txt는 웹사이트의 중요한 정보를 AI 모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 텍스트 파일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마치 사람에게 명함을 건네듯 웹사이트(페이지, 콘텐츠)가 AI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방법이죠.

LLMs.txt 개념은 2024년 9월 Answer.AI의 공동창립자인 Jeremy Howard가 처음 제안했습니다. 초기에는 몇 안되는 개발자들만 관심을 보였었는데요. 2개월 채 지나지 않아 문서화 플랫폼 Mintlify가 지원을 시작하면서 상황이 급변합니다. 하루 아침에 수천 개의 문서 사이트가 LLMs.txt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Anthropic, Cursor 같은 주요 AI 회사들도 도입하기 시작했죠.

기존 웹 표준(robot.txt)과 차이점은?

웹사이트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했거나, 직접 운영해 보신 분이라면 robots.txt나 sitemap.xml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LLMs.txt도 비슷해 보이지만 목적이 완전히 다릅니다.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를 표로 비교해 드릴게요.

robots.txtsitemap.xmlllms.txt
목적크롤링 접근 제어URL 목록 제공AI 콘텐츠 최적화
대상검색엔진 봇검색엔진AI 언어모델
형식단순 텍스트XML마크다운
내용허용/차단 규칙페이지 URL 나열구조화된 콘텐츠 요약

일상 언어로 풀어 말하자면 robots.txt는 “여기는 들어오지 마세요”라고 말하는 것이고, sitemap.xml은 “이런 페이지들이 있어요”라고 알려주는 것, LLMs.txt“우리 사이트는 이런 곳이고,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라고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역할입니다.

친절하게, 정확하게 알려주는 LLMs.txt

LLMs.txt 파일은 어떻게 작성하나요?

LLMs.txt 파일은 기본적으로 마크다운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구조가 상당히 간단해요. 아래 기본 모습(?)을 예시로 보여드립니다.

⚠️ 작성 시 주의사항

  • 첫 번째 ‘# 제목’은 필수
  • 인용구로 ‘사이트 요약’ 작성하기
  • 섹션으로 ‘콘텐츠 분류’하기
  • 각 링크에 ‘간단한 설명’ 추가하기
  • 중요한 내용만 포함, 불필요한 페이지 제외

LLMs.txt 파일 만드는 방법은?

1. 수동 구현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1. 파일 생성 : 위 예시처럼 마크다운 형식으로 llms.txt 파일을 작성합니다.
  2. 업로드 : 웹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업로드합니다.(robots.txt와 같은 위치)
  3. 접근 확인 : yoursite.com/llms.txt로 접근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2. 자동화 도구 활용

번거로운 작업을 줄이고 싶다면 이런 도구들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죠.

  • llmstxt by dotenv : 사이트맵을 기반으로 자동 생성하는 CLI 도구
  • Firecrawl : URL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llms.txt 파일 생성
  • llmstxt.new : 웹에서 바로 생성해볼 수 있는 온라인 도구
  • Mintlify : 문서 플랫폼을 사용한다면 자동으로 생성

3. 검증하기

제작, 적용된 LLMs.txt 파일은 아래 3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1. 브라우저에서 yoursite.com/llms.txt에 접근 가능한지
  2. 파일이 올바른 마크다운 형식인지
  3. 모든 링크가 정상 작동하는지
이렇게 만드시고, 이제 적용법 알려드릴 차례.

LLMs.txt를 생성형 AI에 적용하는 방법은?

현재 대부분의 AI 모델은 llms.txt를 자동으로 발견하지 못합니다. 불편하더라도 우리가 직접 발품을 팔아 알려줘야 하죠.

  1. 직접 링크 제공 : “이 사이트의 llms.txt를 참고해서 답변해줘”
  2. 파일 업로드 : llms.txt 파일을 AI 도구에 직접 업로드
  3. 내용 복사 : 파일 내용을 대화창에 직접 붙여넣기

요즘은 AI 도구 쓰임새 상황이 빠르게 급변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LLM을 통한 웹 트래픽이 2024년 0.25%에서 2025년 말까지 10%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더 많은 생성형 AI 도구들이 llms.txt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활용하게 되리라 예측합니다.

LLMs-full.txt와 확장 기능

LLMs.txt가 사이트의 ‘목차’라면, LLMs-full.txt‘전체 내용’입니다. 모든 문서와 콘텐츠를 하나의 마크다운 파일로 컴파일한 개념이죠. 이 LLMs-full.txt로 생성형 AI 도구들은 단 하나의 URL만으로도 사이트의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다만, LLMs-full.txt는 공식 표준이 아니라 일부 사이트와 프로젝트에서 확장적으로 사용하는 비공식적 개념)

또 몇몇 사이트들은 개별 페이지에도 .md 버전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yoursite.com/guide라는 페이지가 있다면, yoursite.com/guide.md로 마크다운 버전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이죠.(LLM이 복잡한 HTML 구조를 파싱하지 않고도 깔끔한 텍스트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

만들면 끝? NO.
LLMs.txteh 관리와 모니터링 필요

LLMs.txt를 만들고 적용했다고 해서 일이 끝난 게 아닙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1. 정기적 업데이트

  • 새로운 페이지나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llms.txt도 함께 업데이트
  •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링크는 제거
  • 중요도가 변경된 콘텐츠는 섹션 재배치

2. 접근 로그 분석

  • 어떤 AI 봇들이 llms.txt에 접근하는지 모니터링
  • 사용 패턴을 분석하여 구조 개선점 찾기
  • 트래픽 변화 추이 관찰

3. 품질 관리

  • 설명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지 정기 점검
  • 파일 크기가 너무 크지 않은지 확인 (AI 모델의 컨텍스트 제한 고려)
  • 마크다운 문법이 올바른지 검증
LLMs.txt로 우리가 어떤 브랜드인지 알려주세요.

지금 바로, 시작하시길.

LLMs.txt는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저는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의 체급과 분야를 막론하고 하루 빨리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AI를 통한 정보 검색이 이미 대중화되고 있는 이 시기에 남들보다 미리 준비해 둔다면, 경쟁사보다 먼저 AI 생태계에서의 가시성을 선점할 수 있게 되니까요.

특히 전문직 관련 서비스, 개발 분야, SaaS 제품,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브랜드라면 이 LLMs.txt 도입을 더 빨리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AI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거든요.

시작은 간단합니다. 위 가이드를 참고해 가장 중요한 내용만 정리해서 기본적인 llms.txt 파일을 만들어 보세요.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개선해 나가도 충분합니다. AI 시대의 새로운 웹 표준으로 불리는 LLMs.txt. 용어가 어렵지, 실상 내용을 들여다 보면 기존 SEO 시장의 robot.txt 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읽었다면, 지금 바로 세팅을 시작하세요.


🔖 관련 정보

SEO와 AEO의 차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

생성형 AI 시대,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기본 5가지

생성형 AI와 인간의 결정적 차이

Making brands more human.

브랜드로 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brand marketing firm 브랜코스.

브랜키트-심볼_2

컴팩트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

브랜키드(BranKit)

브랜드 메시지 개발부터 로고 디자인, 명함 제작, 미디어&콘텐츠 실무까지

작지만 결코 작지 않은 보통 브랜드를 위한 컴팩트 브랜딩 솔루션, ‘브랜키트’ 출시

브랜코스_심벌(오렌지)_1000

브랜코스(BRANCOS)

브랜코스는 2015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중소기업, 스타트업 환경에 맞는

다양한 브랜드&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랜키트-심볼_2

컴팩트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

브랜키드(BranKit) 런칭

브랜드 메시지 개발부터 로고 디자인,
명함 제작, 미디어&콘텐츠 실무까지

작지만 결코 작지 않은 보통 브랜드를 위한
컴팩트 솔루션, ‘브랜키트’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