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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신뢰에 대한 개인적인 소견

이 글의 순서

브랜드에게 ‘신뢰’가 중요하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브랜드 신뢰가 왜 중요하냐고 물으면 선뜻 답변하기 모호하고, 얼버무리기 일쑤입니다. 오늘의 글은 그런 갈증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정리한 개인적인 소견의 기록입니다. 이 글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 끌기의 세계에서 ‘신뢰’ 쌓기의 세계로 시선을 돌릴 수 있길 바랍니다.

브랜드 신뢰도 높이는 방법

브랜드 신뢰 = 무형의 자산

신뢰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브랜드의 성패를 좌우하는 강력한 힘을 지녔습니다. 고객과의 신뢰 관계는 단순한 거래를 넘어 지속적인 충성도로 이어집니다. 신뢰받는 브랜드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위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신뢰는 위기의 순간에 더욱 빛을 발합니다. 프로덕트에 문제가 생겼을 때, 고객들은 신뢰하는 브랜드에게 한, 두 번의 기회를 더 주곤 하죠. 나아가 실수를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보일 때, 오히려 그 신뢰는 더욱 굳건해 지는 경향까지 보입니다.

신뢰는 입소문의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친구나 가족이 추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믿는 경향이 강합니다. 신뢰받는 브랜드는 자연스럽게 고객들의 입을 통해 퍼져나가며, 당연히 그 어떤 광고보다도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작용하죠.

결국 브랜드 신뢰는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을 결정짓는 중추 요소입니다. 단기적인 이익보다 장기적인 관계에 투자하는 브랜드만이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신뢰야말로 브랜드가 가질 수 있는 가장 귀중한 무형의 자산인 셈입니다.

나무, 숲, 지구

관심 끌기 vs 신뢰 쌓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사람들의 주목과 관심을 끌기 위해 ‘무리수’를 두기도 합니다. 이 역시 신뢰로 가는 관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브랜드라면 조금 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심 끌기와 신뢰 쌓기는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상당히 다른 특질을 지녔는데요. 간단히 얘기하자면 관심은 ‘순간적이고 화려한’ 반면, 신뢰는 반드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화려한 광고 캠페인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관심은 그리 오래가지 않습니다. 오늘의 뉴스가 내일이면 잊혀지는 세상입니다. 새로운 정보, 소식들이 초단위로 쏟아져 나오고 있잖아요. 그래서 단순하고 반복적인 관심 끌기만으로는 한계에 직면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 앞으로 더 어려워질 거예요.

그렇다고 관심을 끄는 행위 자체가 의미없다, 해서는 안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올바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얼마큼’이라는 양적 관점보다 ‘무엇을’, ‘어떻게’라는 질적 관점에서 접근하세요. 결국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기왕 끌려는 관심이라면 모호한 10명보다 확실한 1명을 팬으로 만드는 게 훨씬 더 생산적입니다.

또 한가지 잊지 말아야 할 건 한 번의 관심 끌기 성공이 꼭 신뢰나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오히려 지나친 관심 끌기는 역효과만 불러 올 뿐입니다. 과장된 광고나 허위 정보로 일시적인 주목을 받더라도, 결국 진실이 드러나면 고객의 신뢰를 영영 잃게 됩니다.

다시 브랜드 신뢰로 돌아와서 이야기하자면, 신뢰는 ‘천천히 점진적으로 꾸준히’ 쌓아가는 개념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내가 쌓는 게 아니라, 사람들에 의해 ‘쌓이는’ 수동적 개념이죠. 우리는 이를 위해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 약속을 지키며, 진정성 있는 소통이라는 능동적 노력을 기해야 합니다.

진정한 의미의 성장을 원한다면 우리는 ‘관심 경제’에서 ‘신뢰 경제’로의 전환을 고민해야 합니다. 단기적인 성과에 집착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관계 구축에 힘을 쏟길 바랍니다.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 잡은 신뢰야말로 그 어떤 광고보다 강력한 브랜드의 자산으로 쌓여 우리의 삶을 더 나은 곳으로 데려다 줍니다.

브랜드-신뢰-중요성-쌓는-방법-전략-마케팅-칼럼-브랜코스

‘브랜드 신뢰 구축’ 불변의 법칙 3가지

1. 신뢰는 원래 먼저 주는 것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상대를 신뢰해야 합니다. 신뢰는 꾸밈없는 모습에서 시작됩니다. 어쩌면 회사의 내부 정보나 의사결정 과정, 실패한 노력의 과정이 여과없이 전달될 수도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위험해 보일 수 있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런 투명성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강한 신뢰를 갖게 합니다. 특정한 인상을 형성하거나, 스토리를 전달하다는 측면에서도 상당히 효율적이죠.

부정적인 피드백도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수용합시다. 개선점을 찾고 실제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줄 때, 사람들은 그 마음을 인정하고 진정성을 읽게 됩니다.

2. 반복적으로 일관되게

브랜드 신뢰는 하루아침에 형성되지 않습니다. 지속적이고 일관된 가치 전달을 통해 서서히 쌓인다고 얘기 드렸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입니다. 언제나 고객이 기대하는 수준을 항상 충족할 수 있는 건 기본입니다. 되도록 그 이상을 가치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세요.

실제 고객으로의 전환 이후 관리, 그러니까 CRM(고객관계관리)도 중요합니다. 문제 발생 시 신속하고 친절한 대응, 정기적인 사용 팁과 사소한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제공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정보나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판매는 ‘만들어’ 내는 게 아니라, ‘관계 형성’이라는 기반 위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하나의 현상’입니다. 직접적인 판매에만 혈안되기 보다, 소중한 관계를 형성해 가는 일에 많은 애정을 할애하길 바랍니다.

3. 시간 아닌 ‘역사’ 관점에서

신뢰라는 건 사골 국물처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깊어집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단기적인 성과에 연연하지 말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실무적으로는 한 번의 큰 약속보다 작은 약속을 여러번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런 경험이 레이어처럼 쌓이면 역사가 됩니다. 역사가 되면 고객과의 관계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견고한 관계로 진화하게 되죠.

문제 발생 시 대응 방식도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실수를 인정하고 신속하게 해결하려는 노력은 오히려 신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마음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주시하고 그에 맞춰 함께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순한 거래 관계를 넘어 동반자적 관계로 발전하는 기반이 됩니다.

위 3가지 요소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먼저 신뢰를 주며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하고, 오랜 시간 유지할 때 비로소 견고한 신뢰가 형성됩니다.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브랜드의 장기적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여정입니다.

브랜드 신뢰 불변의 법칙, 브랜코스

브랜드 신뢰 = ‘콘텐츠 마케팅’이 보배

강성한 Owned media&content 기반의 콘텐츠 마케팅은 신뢰를 쌓는 데 대단히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고객에게 직접적인 가치, 혜택를 제공하면서도 브랜드의 전문성과 진정성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콘텐츠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해소해줍니다. 유용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브랜드는 고객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자발적인 구독 관계로 이어져 긍정적인 경험이 레이어처럼 겹겹이 쌓입니다. 경험이 쌓일수록 고객은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신뢰하게 되죠.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관과 철학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추구하는 바를 진솔하게 표현할 때 고객과의 감정적 유대가 형성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장기적인 관계 구축에 적합, 아니 ‘최적화’된 형태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꾸준히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면 고객은 그 브랜드를 찾아 지속적으로 방문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과 신뢰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잘 활용한 대표적인 브랜드로 바로 ‘파타고니아’를 꼽을 수 있습니다. 파타고니아는 제품 판매에만 집중하지 않고,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메시지를 꾸준히 전달합니다. 심지어 “이 재킷을 사지 마세요”라는 도발적인 캠페인을 통해 과소비를 경계하기도 했죠. 현재 파타고니아는 잘 알려진 것어럼 진정성과 콘텐츠로 단순한 의류 브랜드를 넘어 환경 운동의 선두주자로 인식, 사람들에게 깊은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브랜드 신뢰, 콘텐츠 마케팅

어렵다면 ‘이것’부터 실천하세요.

위 방법, 실천론이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작은 것부터 조금씩 실천해도 좋습니다.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만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당장 실무에 곁들일 수 있는 것들을 주르륵 적어봅니다. 참고하세요.

1. 먼저, 고객과의 모든 접점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광고, 고객 서비스, 제품 설명 등 모든 곳에서 브랜드의 핵심 가치가 드러나야 합니다. 말과 행동의 불일치는 신뢰를 무너뜨리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2. 투명성 또한 중요합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솔직하게 공개하고, 가격 정책의 이유를 설명하며,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을 공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객을 성인으로 대하고 모든 정보를 공개할 때, 진정한 신뢰가 형성됩니다.

3.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경청)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실제 개선으로 이어갈 때, 고객은 자신이 존중받고 있다고 느낍니다. 이는 곧 신뢰로 이어집니다.

4.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가치 제공도 중요합니다. 당장의 매출 증대보다는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때로는 판매와 직접 연결되지 않더라도, 고객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첨언하자면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길 바랍니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도, 기업도 없습니다. 중요한 건 실수를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의지와 태도, 그리고 실천입니다. 오히려 이런 모습이 고객에게 더 진정성 있게 다가서게 되는 새로운 기회가 되곤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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