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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뜻, 가장 심플한 규정

브랜딩 뜻. 브랜드 마케팅을 업으로 삼고 있지만 이 질문에 대한 고민은 여전합니다. 사실 정답이 없거든요. 정해진 방법도 없습니다. 다만 브랜딩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참고하고 공부하며 그 고민을 조금씩 해결해 나갈 뿐입니다. 우물 안 개구리는 되지 않아야 하니까요.

창업자, 경영자들 역시 고민의 지점은 비슷할 거예요. ‘브랜딩의 중요성’은 사업을 운영하며 수도 없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하지만 정작 브랜딩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얼마나 중요한지 명확히 알고 있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아 보입니다.

그래서 예전에 봤던 브랜딩에 관한 글을 하나 공유해 드립니다. 한참된 글이지만 아마 이게 정리가 그나마 심플하게 되어 있다고 봐요. 미국의 경영 매거진 entrepreneur에 수록된 글입니다. 세계적인 브랜드 디자인 회사 CEO, ‘John Williams’가 작성한 The Basics of Branding. 아마 브랜딩에 관한 글 중 가장 간단하지만 핵심을 찌르는 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브랜딩-뜻-브랜드-전략

The Basics of Branding

브랜딩은 규모가 크든 작든, 모든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갈수록 시장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살아남기 위해선 차별화된, 보다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브랜딩’이란 무엇일까요? 특히 중소기업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간단히 말해 브랜드는 고객과의 약속입니다.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에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려주며 이를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정의가 필요합니다. ‘당신이 누구인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지, 사람들이 어떻게 인지했으면 하는지’ 스스로 묻고 답해 보시길. 브랜드를 만드는 첫 단계입니다.

업계에서 혁신적인 전문가인가? 경험 많고 믿을 만한 사람인가? 혹은 제품 및 서비스는 고비용, 고품질인가, 저비용 고가치인가? 물론 전부 해당하면 좋겠지만 그럴 수는 없습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건 브랜드의 역할이 아닙니다. 핵심 고객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걸 토대로 브랜드 기준을 삼아야 합니다.

브랜딩-뜻-브랜드-전략-중소기업

브랜드 전략 및 정체성

브랜드 전략은 브랜드 메시지를 어디에, 어떻게, 언제, 누구에게, 어떻게 전달할지 정하는 과정입니다. 흔히 브랜딩 혹은 마케팅이라 하면 광고만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는 브랜드 전략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유통 채널 역시 마찬가지. 심지어 얼굴을 마주보며 하는 행동이나 대화마저 브랜드 전략에 해당합니다.

일관되고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은 강력한 브랜드 정체성을 만듭니다. 그리고 확실히 구축한 브랜드의 제품 및 서비스는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훨씬 큰 가치를 갖습니다. 코카콜라를 생각해 봅시다. 만일 코카콜라와 어떠한 상표 없는 탄산 음료, 두가지가 있습니다. 무엇을 구매하시겠습니까? 우리에게 코카콜라는 단순 탄산음료 그 이상입니다. 빨간색이 생각납니다. 즐거움과 운동 후 마시는 짜릿함이 떠오릅니다. 이러한 생각이 같은 탄산 음료라 할지라도 더 비싼 코카콜라를 구매하게 이끕니다. 바로 브랜딩의 힘.

또한 이러한 브랜드 가치는 고객이 브랜드에 감정적인 애착을 느끼게 합니다. 예를 들면 나이키는 그들의 제품을 스타 운동 선수와 연결합니다. 소비자가 운동선수에게 갖는 좋은 감정이 제품으로 옮겨 가기를 바라면서. 나이키는 단지 신발의 성능만을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감정을 가질 수 있게 만듭니다.

브랜딩-뜻-규정-활용

브랜딩 뜻, 브랜드의 올바른 정의

브랜드를 사람으로 비유한다면 본인을 알아가는 긴 여정과 같습니다. 쉽지 않습니다. 시행착오가 많을 수 밖에 없죠. 일단 아래의 질문에 대답해 봅시다. 브랜드를 정의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Q1. 당신의 회사이름은 무엇인가요?

Q2.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이점과 특징은 무엇인가요?

Q3. 고객과 잠재 고객은 당신의 회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Q4. 고객과 당신의 회사를 연결하고 싶은 가치는 무엇일까요?

연구해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과 습관을 배워야 합니다. 단순히 ‘고객이 어떻게 생각할 것이다’라는 판단은 금물입니다. 그들이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정의된 브랜드는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브랜딩 뜻 을 이해하고 규정한 뒤 잘 활용하려면 다음의 간단한 팁을 참고해 보세요.

l  훌륭한 로고를 만들고, 모든 곳에 배치하자

l  브랜드 메시지를 공유한다. 전달하려는 브랜드 메시지를 모든 직원이 함께 공유하고 내제화 해야 한다. 일명 내부 브랜딩.

l  브랜드 통합. 브랜딩은 모든 비즈니스로 확장된다. 전화 응답하는 방법, 판매 전화, 전자 메일 서명. 그리고 영업 사원의 옷부터 행동까지. 브랜딩은 비즈니스 전반에 녹아 있어야 한다.       

l  브랜드의 목소리를 만들자. 당신의 브랜드는 친절한가? 그렇다면 대화체를 사용하자. 세련되고 화려한가? 그렇다면 더욱 공식적으로 말하자. 목소리를 만들었다면 모든 글 그리고 디자인을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동일하게 적용해보자.

l  TAG LINE을 만들어라. 태그 라인은 브랜드의 방향성을 말하는 짧은 문장을 말한다. 브랜드 로고와 함께 쓰이는 문장을 생각하면 쉽다. 예를 들면 나이키의 ‘JUST DO IT’과 같은. 태그 라인의 핵심은 브랜드 본질의 포착이다. 기억에 남고 의미 있는, 간결한 문장을 작성해보자.

l  마케팅에 활용할 콘텐츠 그리고 템플릿 등을 브랜드 표준에 맞게 제작하자. 동일한 색, 로고 배치, 모양 및 느낌을 사용해야 한다. 화려할 필요 없다. 일관성만 있으면 괜찮다.

l  브랜드의 약속에 충실해라.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고객은 다시 방문 하지 않는다.

l  통일성을 유지해라. 가장 중요하다. 결국 위 모든 사항을 포함하는 내용이다. 통일성 없는 브랜드는 실패로 돌아갈 뿐이다.

* 원문출처 : https://www.entrepreneur.com/article/77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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