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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심함이 마케팅에 이로운 이유 6가지

이 글의 순서

우리는 늘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 몰입하는 걸 미덕으로 삼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안이라도 되도록 과정에 깊이 관여하려는 관성적 태도를 취합니다. 그런데 때로는 한 걸음 물러서서 여유롭게 지켜보는 게, 조금 과하게 이야기하자면 오히려 신경을 끄는 ‘무심함’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때가 있습니다. ​

마케팅-이로운태도-무심함-이유

“방목과 방치의 차이” ​

우선 이 개념을 먼저 짚고 넘어 갈게요. 흔히 혼동하는 두 단어입니다. 바로 ‘방목’과 ‘방치’. 둘은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그 본질이 전혀 다릅니다. ‘방치’는 아무런 관심이나 애정 없이 내버려 두는 걸 말합니다. ‘방목’은 따뜻한 관심 속에서 자율성을 부여하는 걸 의미하죠. 방목은 마치 목초지에 소를 풀어놓듯, 일정한 방향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놓아두는 개념입니다. ​

제가 말하는 무심함이란 방목에 가깝습니다. 마케팅에서도 이 방목의 개념이 필요합니다. 매 순간 모든 것을 통제하려고 하는 대신, 일정한 방향과 목표를 정하고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도록 신뢰를 보내는 용단이 필요합니다. 아래 그랬을 때 누리게 되는 이점을 몇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어떤 조사나 실험, 객관적인 통계는 아닙니다. 다분히 개인적인 경험인 점만 알아두세요.

1. 일희일비하지 않게 됩니다.

마케팅을 하다 보면 하루하루의 성과에 지나치게 신경이 쓰입니다. 발행한 콘텐츠의 반응, 그날의 매출 지표, 커뮤니티 반응 등 모든 것이 우리의 마음을 요동치게 만듭니다. 하지만 이렇게 일희일비하다 보면 오히려 정작 중요한 큰 흐름을 놓치게 됩니다. 일관된 전략을 유지하기 어려워 지는 거죠. 매 순간의 작은 변화에 과도하게 반응하기보다는, 한 걸음 물러서서 전체적인 흐름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무심함은 이러한 일관성과 꾸준함을 유지하게 도와주는 선물같은 기술입니다. ​ ​

2.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합니다. ​

우리가 마케팅 캠페인을 런칭하고 나면, 그 이후의 결과는 대체로 우리의 손을 벗어납니다. 물론 모니터링하고 개선점을 찾는 건 중요한 일이죠. 하지만 이미 손을 떠난 콘텐츠나 캠페인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는 습관은 오히려 우리의 에너지를 낭비하게 만듭니다. 통제할 수 없는 일에 매달리기보다는, 통제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더 생산적입니다. 무언가를 내보낸 후에는 잠시 잊고, 다음 스텝을 준비하는 편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

3. 생각이 게워집니다. ​

무심함의 또 다른 장점은 ‘생각을 게워내는’ 것에 있습니다. 마치 속이 불편할 때 구토를 하며 불편함을 덜어내듯, 너무 많은 생각과 아이디어로 머리가 복잡할 때 잠시 내려놓는 겁니다. 이렇게 비워낸 자리에 새로운 생각들이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됩니다. 마케팅은 끊임없이 새로움을 창조하는 과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때로는 그동안 쌓인 생각들을 비워내고, 새로운 시각과 아이디어로 다시 채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희일비-통제가능-집중하기-생각공간-마련하기

4. 신선함도 더해집니다. ​

무심함을 유지하면서 한 걸음 물러서면, 그 사이에 신선한 시각이 더해지게 됩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책을 읽고, 영화를 보며 리프레시할 때 우리는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대한 또 다른 신선함을 얻습니다. 같은 일을 반복하더라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면 그 일이 다시금 흥미로워집니다.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심함을 통해 잠시 거리를 두세요. 같은 일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만나게 됩니다. ​ ​

5. 이종 분야와 만나게 됩니다. ​

무심함의 또 다른 이점은 다른 분야와의 조합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마케팅을 떠나 있던 기간 동안 경험한 것들이 다시 마케팅으로 돌아왔을 때 새로운 시너지로 작용합니다. 이종 분야의 경험들이 기존의 아이디어와 결합되면서 새로운 통찰을 만들어 냅니다. 또 의욕적으로 무언가 새로운 도전을 시도해볼 용기도 생깁니다. 마케팅은 고립된 활동이 아닙니다. 다양한 경험과 조합될 때 비로소 더욱 풍부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6. 객관적인 시야가 열립니다. ​

마지막으로, 무심함은 우리에게 객관적인 검토의 기회도 줍니다. 한동안 몰입에서 벗어나 있을 때 우리는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을 갖게 됩니다. 그동안 주관적인 생각에 매몰되어 있던 것들이 다시 보이기 시작하고, 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상황과 마주합니다. 객관적인 시각은 마케팅뿐만 아니라 여러 경영적, 개인적 판단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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