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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결국 ‘사람’을 이해하는 일.

이 글의 순서

고객이 누구인지를 정하는 일(고객 특정)은 마케팅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나이나 성별, 지역 같은 인구통계학적 기준으로 고객을 나누곤 했는데요. 사실 우리들은 단순히 숫자로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런 기준만으로는 사람의 마음을 정확히 읽어낼 수 없는 게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숫자가 말하지 않는 ‘내면의 세계’ ​

한 10년 가까이 됐을까요. 저도 처음에는 이런 변화가 낯설었습니다. 수많은 책들에게, 선배들에게 배웠던 그 익숙했던 인구통계학적 분류가 쓸모없어진 것처럼 느껴졌으니까요.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편안함을 느꼈습니다. 마케팅은 결국 사람을 이해하는 일이잖아요. 사람의 진짜 속마음을 읽으려면 그들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집중하는 게 훨씬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면, 훨씬 더 잘 공감할 수 있게 됩니다. 하나 예를 들어볼게요. 어떤 아웃도어 용품 브랜드가 있다고 해봅시다. 예전이라면 ’30대 초반의 서울 거주 남성’을 주요 고객으로 삼았을 거예요. 하지만 이제는 ‘자연에서 영감을 찾는 도시인’이라는 새로운 접근, 새로운 페르소나를 그립니다. ​

이들은 주말마다 도시를 벗어나 캐주얼한 등산이나 캠핑을 즐깁니다. 도심 속 일상을 벗어나 ‘재충전’을 찾는 사람들인 거죠. 이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은 무겁고 견고한 장비 대신, 가볍고 스타일리시하며 도심에서도 쓸 수 있는 아웃도어 제품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반대로 어떤 취향은 일터와는 완전히 다른 페르소나, 그러니까 정글을 헤집고 다니는 하드코어 자연인(?)처럼 보일 수 있는 자연스러운 장비들을 원할 수도 있겠죠. 인구통계학적 분류로는 절대로 이해할 수 없는 완전한 ‘내면의 세계’입니다. ​

이렇게 고객의 모습을 새롭게 그리면, 그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부터 상품의 디자인까지 많은 것들이 달라집니다. 이런 관점의 변화는 단순히 전략을 바꾸는 것을 넘어서, 고객과 진짜로 연결될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줍니다. ​

마케팅은 이제 단순히 상품을 파는 것을 넘어서, 고객이 자신을 표현하고 그들의 삶을 더 가치있게 만드는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사람들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공감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꾸준히 찾아가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얻는 성장이야말로 마케팅의 핵심이 아닐까요?

숫자가-말하지않는-내면의세계-진짜속마음

마케팅, 결국 사람을 이해하는 일. ​

그래서 마케터는 사람을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상대방(고객)이 어떤 하루를 보내는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끊임없이 관찰하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상대방(고객)의 마음을 읽기 위해 노력하고, 그들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끊임없이 나 자신을 성장시키는 것, 그것이 바로 마케터로서 우리가 꾸준히 연습하고 습관으로 만들어야 할 일입니다.

명심하세요. 이런 작은 노력들이 쌓여서 진정성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 고객과의 진짜 연결을 만들어 내는 단단한 이유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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