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고객 세분화, 그래서 왜 중요한거죠? (예시, 사례)

이 글의 순서

지피지기 백전백태(知彼知己 百戰不殆). 상대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로움이 없다는 격언이에요. 마케팅에도 꼭 들어 맞는 말입니다. 마케팅은 상대, 그러니까 고객을 규정하고 이해하는 것에서 비즈니스의 성패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마케팅의 본질은 ‘고객’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

헌데 이게 말은 쉬운데, 실무에 적용하는 건 또 다른 얘기같습니다. 얼마 전 고객사 정기 회의 중에 생긴 일인데요. 신규 프로덕트를 출시하는데, 기존 오디언스와 달라 그들을 위한 신규 콘텐츠 제작을 요청하셨습니다. 이렇게.

‘사업자(경영자)를 위한 콘텐츠를 준비해주세요.’

음. 저도 사업자입니다. 집 앞 백반집 사장님도 사업자고, 온라인 쇼핑몰 대표님도 사업자입니다. 억지스럽지만 테슬라의 엘런 머스크, 네이버의 최수연 대표도 경영자예요. 이 분들의 가진 공통된 문제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무엇을 해결해 줄 수 있을까요? 답을 내리기에는 범위가 너무 넓습니다. 

능력이 부족하거나, 몰라서, 감각이 없어서 생기는게 실수가 아니에요. 마케팅 실무는 책 속의 이론처럼 고상하거나 안락하지 않거든요. 정신없는 일상의 연속입니다. 알면서도 놓치는 게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래서 저희 역할이 더 큰 것 같아요. 아무튼. 그래서 우리는 이렇게 질문했습니다.

‘요식업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대상일까요?’

속도감 있는 실무 현장에서는 이렇게 특정 캐릭터를 예로 들면서 함께 그릴 수 있는 상을 얘기합니다. 특히 이미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서는 이런 유연함과 기민함이 더 중요하죠. 간단한 티키타카가 오가고 오디언스가 특정되었습니다. 완전하진 않지만, 콘텐츠 기획에 무리없을 만큼 적당히.

’창업 1년 미만 영세사업자‘를 위한 지식 콘텐츠

(세무, 회계, 자금, 각종 필요 서식 + ’처음‘ 시리즈)

1분 채 걸리지 않았어요. 구글 밋으로 뚝딱 신규 프로덕트의 오디언스가 정리되었네요. 이렇게 상을 구체적으로 그리면 가진 문제들, 필요한 것들이 선명해지고, 우리가 해결해 줄 수 있는 것들이 뚜렷해지기 시작합니다.

세금은 언제, 언제 내나요?

> 사업자등록하고 첫 세금은 언제 낼까?

창업해보니 나가는 돈이 만만치 않네요.

> 사업 초기 인건비 50% 세이브하는 방법

면접 볼 때 뭘 물어봐야 하죠?

> 직원 면접 볼 때 물어보는 안되는 2가지

알바 면접에서 4대보험 물어보던데?

> 알바도 꼭 4대보험 들어줘야 하나요?

잠시만 생각해도 콘텐츠 주제가 주르륵 흘러 나옵니다. 엘런 머스크는 이런 걸 궁금해하지 않아요. 좁혀진 오디언스라면 호기심이 생길 법한 주제들이죠.

오디언스를 규정하고 이해하는 일은 비단 콘텐츠 마케팅 과업 내에서만 필요한 일이 아닙니다. 제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전 과정이 고객과의 소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을 뚜렷이 설정하고 이해하는 건 비즈니스가 지속되는 한 끊임없이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마라톤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지치지 않는 게 중요해요. 어차피, 오늘도 내일도 계속 고민해야 합니다. 적당한 선에서 방점을 찍어가며 디벨롭하시길. 비즈니스의 성패는 고객이 쥐고 있다는 사실만 잊지 마세요.


관련 정보

충성고객 늘리는 사소한 지식 (feat. 무만족과 무불만)
좋은 제품이 고객에게 외면받는 이유
광고와 마케팅 차이 (실무 적용 가이드)

Making brands more human.

브랜드로 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brand marketing firm 브랜코스.

브랜키트-심볼_2

컴팩트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

브랜키드(BranKit)

브랜드 메시지 개발부터 로고 디자인, 명함 제작, 미디어&콘텐츠 실무까지

작지만 결코 작지 않은 보통 브랜드를 위한 컴팩트 브랜딩 솔루션, ‘브랜키트’ 출시

브랜코스_심벌(오렌지)_1000

브랜코스(BRANCOS)

브랜코스는 2015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중소기업, 스타트업 환경에 맞는

다양한 브랜드&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랜키트-심볼_2

컴팩트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

브랜키드(BranKit) 런칭

브랜드 메시지 개발부터 로고 디자인,
명함 제작, 미디어&콘텐츠 실무까지

작지만 결코 작지 않은 보통 브랜드를 위한
컴팩트 솔루션, ‘브랜키트’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