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이란, 관념으로 개념을 만드는 일

브랜딩-관념-개념-연결

딸 아이가 크면서 대화 깊이도 남달라졌습니다. 얼마 전에는 학교에서 새로 알게 된 사실을 얘기해줬는데요. 역사랑 철학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약간의 꼰대력을 발산하며 반론을 펼치고 ‘개념’과 ‘관념’에 대해서 설명해 주었습니다.

2025년, 다시 펼쳐야 할 책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마케팅-공부-브랜딩-공부

인간관계론을 다시 펼쳤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사람’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요즘 사람 공부에 많은 시간을 씁니다. 사람 공부가 바로 마케팅 공부, 브랜딩 공부니까요. 방점은 ‘관계’ 맺기입니다.

브랜드 진정성에 대한 소소한 의견

브랜드-진정성-개념-의견

우리는 어떤 대상에게 ‘진정성’을 느꼈을 때 강렬한 인상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진정성’이라는 건 브랜드에게 고객과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강력한 무기가 되죠. 여기서 중요한 건 진정성이 ‘느껴지는’ 개념이라는 점입니다.

브랜드 교양에 대한 짧은 생각

브랜드-사람과-소통-개념-교양

보통 ‘교양’은 사람한테 쓰는 단어인데요. 그런데 저는 이 ‘교양’이란 걸 종종 브랜드에도 빗대어 쓰곤 합니다. 처음엔 낯설게 들리실 겁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브랜드도 결국 사람이 만들고 사람과 소통하는 개념입니다.

생성형 AI와 인간의 결정적 차이

생성형AI-그리고-인간의차이-자율성

AI와 인간의 차이가 어디서 크게 난다고 생각하세요? 저는 ‘자율성’에 큰 차이가 난다고 봅니다.누군가가 어떤 명령을 내려야만 AI는 그것에 반응하고, 그 결과를 내놓는 ‘객체’일 뿐이죠.

나이키 슬로건에 숨겨진 철학적 진리

나이키-슬로건-저스트두잇-의미-뜻-철학-생각-행동-실천-중요성4

경영자들은 늘 이런 생각을 달고 삽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매출을 높일 수 있을까. 혹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

기업들이 자꾸 책을 내는 이유 (토스부터 유한락스까지)

기업들이-책출간을-반복하는-이유는

보통 회사가 마켓이라는 큰 무대에 서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마케팅 예산은 제한적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길은 멀게만 느껴집니다. 그럼에도 브랜드가 자신만의 목소리를 찾고, 고객과 깊은 관계를 맺는 일은 필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