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클릭률(CTR) 높이는 마법의 단어 12가지

이 글의 순서

노출 대비 클릭 비율을 뜻하는 CTR(click-to-rate, 클릭률). 콘텐츠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측정 지표입니다. 오늘은 이 CTR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한 가지 공유해드립니다. 간단하지만, 의외로 큰 수확을 안겨주는 ‘클릭률 높여주는 마법의 단어 12가지’.

아래 12가지 단어 중 적당한 단어를 골라 콘텐츠 제목에 잘 섞어만 주세요. 쉽죠? 실제 브랜코스의 콘텐츠 마케팅 과업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방법입니다. 앞으로 콘텐츠 카피를 잡을 때 아래 키워드들을 잘 비벼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길 바랍니다.

클릭률 높이는 방법
Keyword (1) _ ‘방법’

포털사이트나 소셜미디어, 특히 유튜브 검색 수요자들이 키워드를 검색할 때 ‘OO하는 방법’의 패턴으로 검색하곤 합니다. 수요가 많은 시장은 언제나 매력적이죠. 거꾸로 우리 콘텐츠에 ‘방법’을 넣어 공급하세요. 전통적이고 베이지컬한 패턴입니다. 특별한 기교가 떠오르지 않을 때 사용 툭툭 사용하기에 안성맞춤.

인공지능은 어떻게 미래의 마케팅을 장악하는가? (X)

인공지능이 미래의 마케팅을 장악하는 방법 (O)

클릭률 높이는 방법
Keyword (2) _ ‘비밀’과 ‘비결’

숨겨진 이야기를 나만 몰래 볼 수 있다는 기대감. 나만 살짝 들춰보는 것 같은 짜릿함. 이 단어 역시 클릭 비율을 높이는 단어로 손꼽힙니다. 추가 팁을 드리자면 다수가 아는 대중적 소재에 이 ‘비밀’이 더해졌을 때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타벅스에는 왜 사람이 몰릴까. (X)

사람을 끌어 당기는 스타벅스의 전략적 비밀 (O)

클릭률 높이는 방법
Keyword (3) _ ‘차이(점)’

비슷한 두 대상을 비교하는 콘텐츠도 꽤나 성적이 높은 편입니다. ‘차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순간, ‘정리정돈이 잘 되었을 것이다’라는 기대를 심어줍니다. 물론 처음부터 비교 콘텐츠로 기획을 잡는 게 한층 더 부드러운 콘텐츠 제목에 도움이 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전통적 마케팅과 무엇이 다른가. (X)

콘텐츠 마케팅과 전통적 마케팅의 차이점 10가지 (O)

클릭률 높이는 방법
Keyword (4) _ ‘팁’ 또는 ‘TIP’

영단어 TIP은 우리말로 ‘실용적이고 작은 조언’을 의미합니다. ‘정보’라는 단어보다 라이트한 감이 있고, 비교적으로 부담도 덜하기에 사람들의 쉬운 클릭을 유도합니다. 흔히 캐쥬얼한 소재의 콘텐츠에 자주 사용되는데, 오디언스(Audience)의 연령이 낮거나 심플한(또는 미니멀) 라이프스타일이 특징이라면 이 단어를 꼭 기억해두세요.

느린 속도로 오래 달리면 다이어트 효과 2배 (X)

다이어트 효과 2배 늘리는 달리기 TIP (O)

클릭률 높이는 방법
Keyword (5) _ ‘TOP’

‘랭킹쇼’ 포멧은 주목도를 높이는데 자주 활용되며 방송에서도 자주 차용되는 형식입니다. 다음 순위나 순서가 기다려지기에 콘텐츠 소비 시간도 비교적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마니아층도 제법 단단하죠. 순위를 매기거나 추천하는 형태의 콘텐츠라면 밋밋한 제목보다 뒤에 ‘TOP’을 넣어 클릭률을 높여보세요.

브랜드 마케팅에 도움되는 도서 소개 (X)

브랜드 마케팅에 도움되는 도서 TOP 8 (O)

클릭률 높이는 방법
Keyword (6) _ ‘노하우’

‘정보’나 ‘방법’보다 더 깊고 새로운 지식을 줄 것 같은 기대를 심어주는 표현입니다. 실제로 나만 알고 있는 노하우나 아는 사람이 있지만, 대중에 널리 소개되지 않은 내용이 담긴 콘텐츠의 제목으로 자주 활용되죠.

10년차 마케터가 제안서 쓰는 방식 (X)

10년차 마케터가 알려주는 제안서 작성 노하우 (O)

클릭률 높이는 방법
Keyword (7) _ ‘무료’

세상에 공짜 싫어하는 사람 없습니다. 물론, 진짜 공짜인 경우는 극히 드물죠.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가 온라인에 배포하는 콘텐츠들은, 특히 브랜드가 고객에게 배포하는 콘텐츠에는 대부분 대가가 없습니다. 진짜 공짜죠. 당연하지만 남들이 잘 쓰지 않는 소소한 카피의 기술. 단, 과하게 사용하면 고객의 눈살을 찌푸릴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콘텐츠 마케팅으로 눈에 보이는 매출 만드는 법 (X)

콘텐츠 마케팅으로 매출 만드는 무료 팁 5가지 (O)

클릭률 높이는 방법
Keyword (8) _ ‘실전’과 ‘실무’

보통 ‘이론’과 ‘실무’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람들은 딱딱한 이론보다 실제 생활과 업무에 바로 활용 가능한 콘텐츠에 손가락을 얹습니다. 같은 정보라도 ‘실제’ 상황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단어. 한 번 활용해보세요.

중소기업에게 어울리는 마케팅 기법 3가지 (X)

중소기업에게 어울리는 실전 마케팅 기법 3가지 (O)

클릭률 높이는 방법
Keyword (9) _ ‘진실’

어떤 정보든 우리는 언제나 사실에 입각한 팩트를 원합니다. 비슷한 콘텐츠라면 본능적으로 ‘진실’이나 ‘팩트’라고 쓰여 있는 콘텐츠에 눈길이 머뭅니다. 제목이 심심하다면 내 콘텐츠가 의도와 추측, 단순 의견이 아닌 진실과 팩트를 담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그렇다면 제목에 ‘진실’을 넣어 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돼지고기 이야기 (X)

우리가 몰랐던 돼지고기의 진실 (O)

Keyword (10) _ ‘실수’와 ‘오해’

9번 키워드의 반대 ‘실수’와 ‘오해’. 사람들이 잘 모르거나 대중에게 잘못 알려져 있는 사실을 바로 잡아주는 유형의 콘텐츠에 적절합니다. 오디언스가(Audience)가 관심 있는 주제라면, ‘혹시 내가 잘못 알고 있었나?’라는 호기심을 갖게 합니다.

초보 유튜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4가지 (X)

초보 유튜버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4가지 (O)

Keyword (11) _ ’00가지’

위 예시에서도 몇 번 등장합니다. 예시에 ’00가지’ 패턴을 간간히 넣어 두었는데요. 사람들은 흐트러진 정보보다 본능적으로 정돈되고 깔끔한 정보를 원합니다. 이건 워낙 유명한 방법이니 설명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콘텐츠 구성 기획 단계에서 넘버링을 활용하면 언제든 이 방법을 활용할 수 있고요. 앞에 ‘BEST’를 넣어주면 더 나은 성과를 내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미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 (X)

미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 BEST 00가지 (O)

Keyword (12) _ ‘누구나’와 ‘아무도’

이건 Keyword (2)번에서 소개한 ‘비밀’과 비슷한 형식인데요. ‘아무도 모르는 ~’ 패턴으로 궁금증을 유발하거나, ‘누구나 즐기는 ~’ 패턴으로 ‘내가 혹시 모르던 게 있나’하는 일종의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단어입니다. 같은 정보라도 오디언스(Audience)의 심리를 활용하면 더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는데 소소한 도움이 됩니다.

마케터들이 즐겨찾는 해외 마케팅 정보 웹사이트 5선 (X)

아무도 모르는 해외 마케팅 정보 웹사이트 5선 (O)

저도 콘텐츠 제목을 정하는 일에 많은 시간과 고민을 할애하는 편입니다. 주변에서는 ‘제목 하나 정하는데 뭐 그리 시간이 오래 걸리냐’며 핀잔을 놓기도 하는데, 이 작은 실천이 마케팅 성과의 씨앗이 된다는 걸 누구보다 잘 알기에 지금도 한 글자, 한 글자 정성 들여 키보드를 누르는 중입니다. 아무쪼록 여러분도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위 12가지 단어 정도는 꼭 담아 두시길 바랍니다.


관련 정보

텍스트 콘텐츠가 인기없는 진짜 이유
콘텐츠 마케팅, 매출에 도움되나요?
구어체 엄청 잘 쓰는 방법 5가지 (ft. 문어체, 예시)

Making brands more human.

브랜드로 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brand marketing firm 브랜코스.

브랜키트-심볼_2

컴팩트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

브랜키드(BranKit)

브랜드 메시지 개발부터 로고 디자인, 명함 제작, 미디어&콘텐츠 실무까지

작지만 결코 작지 않은 보통 브랜드를 위한 컴팩트 브랜딩 솔루션, ‘브랜키트’ 출시

브랜코스_심벌(오렌지)_1000

브랜코스(BRANCOS)

브랜코스는 2015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중소기업, 스타트업 환경에 맞는

다양한 브랜드&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랜키트-심볼_2

컴팩트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

브랜키드(BranKit) 런칭

브랜드 메시지 개발부터 로고 디자인,
명함 제작, 미디어&콘텐츠 실무까지

작지만 결코 작지 않은 보통 브랜드를 위한
컴팩트 솔루션, ‘브랜키트’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