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분석’ 일상인 잘파세대, 브랜드가 해야 할 일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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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선배와 수락산을 올랐습니다. 조카도 함께 왔어요. 안 본 사이 훌쩍 컸더라고요. 예전과 느낌이 달랐습니다. 대뜸 자기 MBTI를 읊더라고요. 조금 있다가 자기 퍼스널 컬러는 또 ‘가을 웜톤’이라고 말합니다. 듣자 하니 지난 여름에 유전자 검사(?) 비슷한 것도 했답니다. 선배에게 물었습니다. 아이가 안 본 사이 너무 쑥 큰 것 같다고. 어색하다고. 옆에서 듣던 조카가 제게 이렇게 말하네요.

수락산-MBTI-퍼스널컬러-셀프분석

잘파세대의 셀프 분석, 어느 정도? ​

순간 많아진 생각. 직업병이 도져 집에 와 트렌드를 파기 시작합니다. 요즘 잘파세대가 실제로 얼마나 셀프 분석에 몰두하고 있을까. 실제 통계, 관련 조사들을 보니 잘파세대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이 셀프 분석에 더 심취해져 있었습니다. 호기심 정도를 넘어 마치 이게 삶의 일부라도 된 듯한 느낌까지 받았습니다. ​

셀프 분석 종류도 참 다양합니다. MBTI, 퍼스널 컬러는 기본이었습니다. 체형 분석으로 내 몸의 특징을 이해하고, 유전자 검사로 뿌리까지 들여다봅니다. 심지어 학창 시절의 생활기록부를 다시 꺼내어 성장의 흔적을 짚어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한 가지 분석에 그치지 않고, 여러 분석을 조합해서 스스로는 더 입체적으로 이해하려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

이런 셀프 분석이 단순한 유행에 그치지 않고 실제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모습을 보면, 요즘 세대가 얼마나 자기 자신에 대해 깊이 알고 싶어 하는지 실감하게 됩니다. 한 커뮤니티 익명의 유저는 MBTI로 자신이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 특성을 살려 영업직에 지원했다고 합니다. 면접에서도 이 이야기를 꺼냈더니 면접관들도 그 사실을 굉장히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고 하더군요. (결과는 글쎄요)

잘파세대-셀프분석-종류다양-시간과비용-투자

‘왜?’ 셀프 분석에 열광하는 이유

왜 이토록 많은 젊은이들이 스스로를 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할까요? 또 왜 심지어 적지 않은 돈까지 쓰는 걸까요? 저는 그 이유가 현대인들의 ‘불안’에서 기인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미래가 불확실할수록 자신을 더 잘 알고 싶어 합니다. 연일 뉴스에서는 취업이 어렵고, 집값이 오르고, 미래가 더 불안해진다는 이야기들로 가득합니다. 그런 시대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적어도 ‘나’에 대해서는 명확히 아는 것, 그나마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유일한 것을 붙잡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

아이러니하게도 정보와 수단이 넘쳐흐르는 ‘풍족해진 시대’의 개막도 셀프 분석 불길에 기름을 부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하나면 세계 어느 곳, 그 누구와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마음 껏 배울 수 있는 최초의 세대. 또 먹거리도 다양해지고, 위생 문제도 해결됐으며, 의료 기술의 발달로 100살 이후의 인생까지 고민하는 시대에 도래했습니다. ​

바야흐로 기회가 도처에 차고 넘치는 시대라는 얘기인데,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이 지점이 우리에게 새로운 불안을 선사(?)합니다. 풍족해진 선택지 중에서 최선의 결정이 무엇일까 라는 선택의 기로에 놓이는 것. 이때 내가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면 아무래도 최선의 선택에 되도록 가까운 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거죠. ​

그리고 그들은 그 과정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합니다. 내게 맞는 삶의 방식을 찾아 나가는 여정, 내게 맞는 직업, 나와 잘 맞는 사람까지. 그런 의미에서 자기 분석은 이제 단순한 자기 이해의 수준을 넘어서,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중요한 도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

셀프분석-열광이유-현대인-불안감-증가

여기서 얻을 수 있는 ‘힌트’ ​

1. 이런 현상을 브랜드 씬에 견주어 생각해 볼까요? 이제 브랜드는 단순히 제품을 만들고 파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이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여정을 함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눈치 빠른 회사들은 이미 이런 흐름을 캐치해 작고 큰 성과들을 만들어 내는 중입니다. ​

일부 화장품 브랜드는 자체적인 피부 분석 서비스를 통해 고객 개개인의 피부에 맞는 제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의류 브랜드는 체형 분석과 운동 방법을 연계한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연결고리를 강화했습니다. ​

2. 추가로 브랜드만의 내러티브를 견고히 다지는 일이 앞으로 더 중요해지겠습니다. 직접적으로 말하자면,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강화입니다. 브랜드 고유의 가치관과 철학, 히스토리를 전파함으로써 사람들과의 감성적 연결고리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

3. 또 한가지 분야에 정통성, 전문성을 보유한 브랜드로 거듭나야 합니다. 제품과 서비스, 기능 중심의 전략보다 특정한 카테고리 내에서 전문성을 강화/어필하며 해당 분야의 지식과 경험이라는 인사이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점차 자기 취향이 확실해 지고 있는 시류 속에서 브랜드의 입지를 더 묵직하게 다져갈 수 있는 가장 지혜로운 방법입니다.(전문가 포지셔닝) ​

4. 그 외에도 프로모션의 개인화도 심화될 겁니다. 아무나 참여하라는 식의 대중을 향한 이벤트가 아니라, 특정한 누군가를 위한 유니크한 프로모션은 이미 여러 기업들에서 시도하고 있는 전략이기도 하죠. 취향이 한 번 꽂힌 고객이라면 평생 여러분 잊지 못하고 친구처럼 지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고객이 누구인지를 세밀하게 규명하는 일이 더 중요해지리라 생각합니다.


스스로를 알고자 하는, 다시 말해 ‘셀프 분석’에 대한 열망은 결국 우리 시대의 모습이 반영된 일종의 자화상입니다. 불확실한 시대 속에서 내가 할 수 있는 확실한 일, 그게 바로 나를 알아가는 일인 셈이죠. 시대의 흐름을 잘 읽고, 다음 시대를 주도할 잘파세대의 잠재력을 깊이 들여다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우리만의 새로운 힌트를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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